류웨이

Liu Wei

류웨이의 작업은 21세기 중국 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불안정성과 예측 불가능한 커다란 변화상, 특히 물리적, 지적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들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처음에는 포스트센서빌러티(Post-Sensibility) 그룹에 속해 있다가, 그 후로 회화, 비디오, 대형 설치 작업들이 국제 무대에서 주목받으면서 독자적인 행보를 걷기 시작했다. 그는 포스트뒤샹적인(Post-Duchampian), 그리고 근대적인 것의 유산과 적극적으로 타협하는 작업을 보여 주는데, 중국 사회의 염려스러운 변화에 대한 시각적, 지적인 혼돈을 변화무쌍한 예술적 언어를 통해 부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장기 시리즈인 소가죽 설치 작품 <사랑하라, 베어 물라(Love It, Bite It)>, 캔버스 설치 작품 <정글(Jungle)>, 책 설치 작품 <밀도(Density)>, 그리고 최근에 완성한 기념비적인 회화 시리즈 <동양(The East)>과 <파노라마(Panorama)>의 경우, 류웨이의 미술에서 나타나는 거대한 다양성을 대표한다. 기묘한(uncanny) 소재로 만든 폐허적이고 디스토피아적인 구조들은 주로 오늘날의 도시 환경을 나타낸다. 이것들은 추상 미술의 역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강력한 고요함의 표면을 그려 낸다.